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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란 마리스더의 에덴이야기 (부제 : 가죽옷의 사랑)
섬김이 2012-10-26 추천 0 댓글 0 조회 1560



 

김미란 마리스더의 <에덴 이야기> 부제 : 가죽옷의 사랑(1998년)

 

이 곡에선 전반적인 악기 편성을 인격화 하였습니다. 성부하나님은 첼로, 성령하나님은 혼, 성자하나님은 바이올린 인간은 두 대의 클라리넷, 천사는 플롯, 기타 다른 악기는 음향을 위한 것입니다.

 

서론(혼돈에서) 태초에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시기 전에는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 하시고 계셨습니다.(창세기 1장 2절) (신디사이저로 표현하다가 휴식 없이 바로 1악장으로)

 

1악장(Creation : 생명으로)

창세기 1장을 주제로 한 것으로 론도 형식으로 작곡하였습니다. [A]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되, [B] 빛이 있으라, 물과 물로 나뉘게 하라, 등 6일까지 창조를 표현, [C] 하나님 보시기에 좋았더라 특별히 6일째는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것으로 아담과 하와를 클라리넷 1과 클라리넷 2로 표현하여 짧게 사랑을 나누는 것을 표현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 [C] “하나님 보시기에 좋았더라“는 korean style 한국 음계(5음음계)를 사용하였습니다.

2악장(Corruption: 어둠 때문에)

평화로운 에덴 동산 (검은 건반 5음 음계 사용: 한국 음계와는 다름)에 사탄(신디사이저)이 나타나 사람의 마음을 유혹합니다. 그리고 사람이 그것을 동조했을 때에 사탄은 사람을 군림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사람들(클라리넷)은 사탄이 하라는 대로 그대로 따라하게 됩니다. 그것을 보신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백성이 악을 행하는 분노와 이를 조정하는 악한 사탄에 대하여 거룩한 분노를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의와 공의를 위하여 땅이 가시를 내고 인간이 수고하고 평화로운 에덴동산에서 쫓겨나는 벌을 내리게 됩니다. 이는 하나님과의 관계에 대한 어려움이기도 합니다.

 

3악장(Redemption : 어린양의 죽음)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냥 쫓아내는 것이 아니라 추위와 짐승으로부터 보호해 주시기 위하여 짐승의 가죽옷을 지어 입혀 주십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온 인류의 죄를 대신 감당하기 위해 십자가에서 거룩하신 보혈을 흘리심으로 죄인들을 위해 대신 죽음으로, 그리고 이를 믿는 믿음으로 구원을 받게 되는 것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인간의 죄에 묶여서 자유하지 못하고 그 죄로 인하여 고통당하는 인간을 향한 아픈 마음에 드디어 예수 그리스도께서 연약한 인간의 모습으로 이 땅에 내려오시기로 결정합니다 그리고 (피아노 도입부터)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을 배반한 인간을 위해 십자가에서 고통을 당하십니다. 중간 중간 채찍(악기)으로 맞으시면서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를 향해 고통당하시면서 올라가십니다. 전반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바이올린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이 때 하늘에서 아버지 하나님(첼로)과 성령하나님(혼)도 함께 아파하시며 하늘의 천사들(플룻외)도 함께 아파합니다. 그러나 반면에 조롱하는 자들은 계속 조롱합니다. (피아노와 다른 악기) 그리고 계속적으로 고통과 조롱이 함께 가면서 클라이막스에서 잠시 쉬다가 망치(악기)소리가 세 번 울립니다. 그리고 잠시의 적막 후 3악장이 끝이 납니다.

 

4악장 Restoration : 에덴의 회복으로

예수그리스도께서 승천 하시고 신구약 성경에서 나오는 마지막 날이 되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늘에서 공중으로 재림하시고(바이올린, 첼로으로 표현) 십자가에서 본인들의 죄를 위해서 대신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믿는 모든 영혼들을 죄로부터 구원하시고 죄의 댓가를 치르지 않고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을 믿는 모든 자들(클라리넷 1, 2으로 표현)은 공중으로 올라가서 공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만나서 잔치(KOREAN STYLE)를 벌이는 장면입니다.

이 잔치 때 새 찬송가 “재림 나팔소리 천지 진동할 때”의 한 마디를 ARRANGE 하여 편성하였습니다.

 

추가 : 아쉬운 것은 커리큘럼상 2악장에 Curruption(타락)에서 사탄에 대해 표현을 하기 위하여 12음 기법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런데 영적으로 좋은 영향이 끼치지 못하는 것 같아서 다시 Arrange 할 예정입니다. 현재 1998년 11월 초연과 2000년 10월 두 번째 연주는 12음 기법을 그대로 사용하여 발표하였습니다.

그리고 또 바라기는 현실적으로 생활공간 및 기타 여유가 생겼을 때에 3악장 뒤에 4악장을 <부활>을 다시 작곡하고 현재 4악장 회복을 5악장으로 재 편성하고 그 외에 다시 수정하여 연주하려고 합니다.

이 연주곡은 호주에서 2주간 교회와 하나님으로부터 휴가를 받아서 한국에 나와 연주자 섭외와 연주를 2주동안 하여서 초연 보다도 더 좋은 연주가 되지 않았지만 오는 2012년 3월 21일 기도하는 시간에 웹사이트에 올리라고 하셔서 부끄러움을 무릎쓰고 순종하는 마음으로 올립니다.

초연 : 1998년 11월 고신대학교 음악강당

두 번째 공연 : 2000년 10월 부산문화회관 향신회 공모당첨 작곡 발표회

작곡,지휘 및 곡해설 : 여리고7일 저작자 김미란 마리스더1998년







1악장 : 창조(CREATION)

                   

 

첨부파일 1악장 Creation.WAV


2악장 : 타락(CURRUPTION)  생략

3악장 : 대속(SUBSTITUTION)

           첨부파일 3악장 Substitution.WAV

4 악장 : 회복 (RESTORATION)

               첨부파일 4악장 Restoration.WA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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