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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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11:1-10 <아스다롯과 맘몬>
섬김이 2010-05-18 추천 0 댓글 0 조회 1324

 

 

  말 씀 의  삶

 출애굽기 묵상

2009년 10월 19일  

 

 

제목 : 아스다롯 과 맘몬

본문 : 출애굽기 11장 1절-10절 읽기 클릭

 

내   용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다시 말씀하셨습다. " 내가 이제 한 가지 재앙을 바로애굽에 내린 후에야 그가 너희를 여기서 내 보내리라 그가 너희를 내 보낼 때에는 여기서 반드시 다 쫓아내리니 백성에게 말하여 사람들에게 각기 이웃들에게 은금 패물을 구하게 하라" 
   여호와께서는 그 백성으로 애굽 사람의 은혜를 받게 하셨고 또 모세애굽 땅에 있는 바로의 신하와 백성의 눈에 아주 위대하게 보이게 하셨습니다.  모세바로에게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 밤 중에 내가 애굽 가운데로 들어가리니 애굽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은 왕위에 앉아 있는 바로의 장자로부터 맷돌 뒤에 있는 몸종의 장자와 모든 가축의 처음 난 것까지 죽으리니 애굽 온 땅에 전무후무한 큰 부르짖음이 있으리라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에게는 사람에게나 짐승에게나 개 한 마리도 그 혀를 움직이지 아니하리니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과 이스라엘 사이를 구별하는 줄을 너희가 알리라' 하셨습니다. 그리고  왕의 이 모든 신하가 내게 내려와 내게 절하며 말할것입니다  '너와 너를 따르는 온 백성은 나가라'라고 말한 후에 내가 나갈 것입니다." 라고 말하고 화가 난 모세는 바로에게서 나왔습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바로가 너희의 말을 듣지 아니하리라 그러므로 내가 애굽 땅에서 나의 기적을 더하리라" 
    모세아론이 이 모든 기적을 바로 앞에서 행하였으나 여호와께서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셨으므로 그가 이스라엘 자손을 그 나라에서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 

 

 관 찰  하 기  

1. 여호와께서는 그 백성으로 애굽 사람의 은혜를 받게 하셨고 또 모세애굽 땅에 있는 바로의 신하와 백성의 눈에 아주 위대하게 보이게 하셨습니다. - "기독교는 관계의 종교"라고들 합니다. 이는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가 중요하며 나와 사람과의 관계가 중요함을 얘기 합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때가 되었을 때에 애굽의 종노릇 하던 이스라엘에게 하나님께서 애굽인으로 부터 호의를 입게 하셔서 애굽 사람들을 통하여 이스라엘에게 주시기를 원하셨던 일을 이루십니다. 이를 볼 때에 모든 관계 마저 하나님의 통치 아래 있습니다. 물론 하나님과의 관계만 중요시 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과의 관계에서 내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해야할 최선을 다하고 하나님 한분만 의뢰할 때에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할 수 없는 그 이상의 일을 하시는 것입니다.

2.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과 이스라엘 사이를 구별하는 줄을 너희가 알리라 - 하나님께서는 애굽 사람과 이스라엘 사람 사이를 구별하시기를 원하십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의 백성에게 자유를 주시고 구원을 베푸시기 위함이며, 다른 신을 섬기는 백성을 심판하시기 위하심입니다. 그런데 그 방법은 어린양의 피의 근거로 구별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마지막때에 양과 염소를 가를 것입니다. "그 근거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의 능력으로 깨끗케 씻음바 된 거룩함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말씀의 삶을 살지 않은 부분에 대해 순간 순간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능력을 구하여 그 피로 깨끗함을 받고 성령님의 임재를 구하여 성령님의 능력으로 우리의 마음과 생각과 의지과 말씀의 삶으로 회복되어 거룩하에 구별되어야 할 것입니다." <김미란(마리스더)선교사의 "하나님 나라를 위한 기도" 중>

 

돌아보기와 다짐하기   

1. 나는 내가 하나님의 백성이지만 이 땅에 사는 시민으로서 최선을 다합니까?

2. 나는 이 땅의 시민이지만 하나님 나라의 시민권자로서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하나님의 행하심에 대한 믿음이 있습니까?

3. 나는 다른 사람에게 은혜를 베푸는 은혜의 통로입니까? 아니면 그 사람의 죄를 정죄하는 통로입니까? 나의 모든 죄를 용서해 주시고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을 묵상합시다.

 

 아스다롯과 맘몬 

  "아스다롯은 동물과 식물에 생명을 주는 자이며, 그러므로 풍요, 다신, 사랑 또는 쾌락(그 제사는 때로는 성의 해방이라는 매우 부도덕한 요소가 포함되어 있었다)의 여신이다.(성경사전)"  반면에 맘몬은 "기원이 불분명한 셈어로서 '부', '돈', '재물', '이익'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이 용어는 신약에서 예수님의 말씀 가운데만 나타나지만(마 6:24, 눅 16:9)(성경사전)"

아스다롯과 맘몬의 공통점은 둘다 재물과 관계된 우상이며 이방신들이 의지하는 신이지만,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너무 헛되고 무능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 두 이방신은 다른 차이를 가집니다. 아스다롯은 풍요 그 자체를 쫓고 풍요와 쾌락에 가치를 두고 집중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아스다롯을 숭배하는 사람들은 돈을 쓰는 것을 아까와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맘몬은 돈과 재물 그 자체를 중요시 여기므로 돈과 자기 재물을 사용하는 것을 아까워 합니다.

송 : 찬송가 94장<예수님은 누구신가> 부르기 클릭

 

기도하기  

하나님! 저를  이 땅에 살게 하셔서 한 나라의 시민으로 살면서도 하나님 나라의 시민권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의 마음과 생각과 상황과 의지를 매 순간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씻으시고 덮으시고 성령을 부으셔서 늘 말씀과 일치하는 삶을 삶으로써 이 땅의 시민으로서 의무를 잘 지키면서도 하나님 나라의 시민으로 부끄럽지 않은 삶을 살수 있는 은혜 내려 주옵소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은혜를 입게 하셔서 저의 연약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게 하시며, 또 제가 다른 사람들에게 은혜의 통로가 되어 잘 섬겨서 저를 통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은혜를 보여 줄 수 있는 은혜 내려 주옵소서.

저의 힘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것을 주께서 아십니다. 오직 주의 은혜를 부으사 성령의 충만함을 허락하여 주셔서 가는 곳 마다 마른 뼈가 살아나고 하나님의 성품을 드러내며 하나님의 은혜가 어떤것인지 보고 보일 수 있는 은혜 내려 주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시대 조명하기  

시대는, 최소한 한국사회는 참으로 아스다롯과 맘몬 숭배가 가득합니다. 특별히 서울 강남지역은 아스다롯 숭배의 그 대표적인 지역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을 믿는 많은 믿음의 사람에게도 해당이 되는 것입니다.  아스다롯 숭배의 많은 사람이 마음의 허전함을 외모 가꾸기와 소비로 대신하며, 남성의 경우에는 경쟁심리와 함께 남에게 보이기 위하여 집이나 차쪽으로 돈을 사용하는 것을 봅니다. 또 교회는 교회 건축에 집중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하나님께서는 북한 지하교회의 굶주림과 압박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한국교회가 자기 중심적인 사고로 외적인 화려함에 머무는 것을 참으로 아파하시고 통곡하고 계십니다.  우리는 꼭 필요한 것이 아니면 우리의 소비를 줄이고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을 돌아 볼 뿐 아니라, 통일을 위한 재정적인 준비를 해야할 것입니다. 그리고 교회는 건축이 꼭 필요한 교회를 제외하고는 새로운 건축 보다는 리모델링으로 바꾸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라 생각 됩니다.

그런데 또 하나 중요한 문제는 맘몬의 숭배입니다. 이 맘몬의 숭배는 주로 가난의 상처를 받은 사람들에게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돈이 없기 때문에, 또는 돈이 아까워서 하나님 보시기에 필요하고 값진 것을 하지 못하거나 뒤로 미루게 되는 것입니다. 비록 재정적인 어려움이 있을 지라도 하나님 앞에 드릴 십일조를 믿음으로 드릴 때 하나님께서 채우시는 것입니다. 비록 돈이 없을지라도 선교나 또 다른 선한 일이나 통일을 위한 재정적인 준비를 할 때 하나님께서는 어느 시점이 되면 하나님의 놀라운 방법으로 채우시는 것입니다. 애굽의 삶을 통해서도 이스라엘을 채우신 하나님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풍성하신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써야할 때 믿음으로 투자하고, 믿음으로 십일조와 통일을 위한 재정적인 준비를 함으로써 우리가 섬기는 맘몬을 깨뜨리고, 부유하신 하나님을 경험해야 할 것입니다.  또 우리는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오히려 그 재정으로 가난한 이웃을 돌아보며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곳에 사용하며 통일을 위한 재정적인 준비를 함으로써 우리가 섬기는 아스다롯을 깨뜨리고 참다운 자유를 맛보아야야 할 것입니다.

 

  기도 하기

하나님 아버지! 저와 우리의 가족들과 우리의 공동체와 한국교회와 한국 사회와 이 땅의 맘몬과 아스다롯 숭배를 보게 하여 주옵소서. 이제 빛이 없어서 보지 못하는 흑암의 재앙을 거두사 우리 안에 하나님의 강력한 빛을 비추셔서 우리 안에 있는 어둠을 보게 하여 주옵소서. 특별히 저희들안에 맘몬과 아스다롯 숭배를 보게 하시고 알게 하셔서 이제 철저히 이 맘몬과 아스다롯으로 부터 돌이키게 하여 주옵소서. 이제 믿음으로 투자해야 할 곳에 투자하고, 또 우리의 소비를 줄여서 가난하고 소외된곳과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곳에 재정을 흘러 보내며 통일을 위해 재정적인 준비를 할 수 있는 은혜를 내려 주옵소서. 그래서 우리의 신이 오직 하나님 한 분 밖에 없음을 다시 한 번 고백할 수 있는 은혜 내려 주시고 이로써 우리에게 주시는 참 자유와 기쁨을 경험할 수 있는 은혜 내려 주옵소서. 우리의 마음과 생각과 상황과 의지를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씻어주시고 덮어주시고 성령의 충만함을 부어 주옵시며, 여호와 하나님께서 다스리고 통치하여 주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실제적인 적용

1. 현재 사용하고 있는 지출에서 10%이상을 줄여서 통일을 위한 통장 만들기

2. 교회는 꼭 필요한 곳 외에는 건축보다는 리모델링으로 바꾸기

3. 나의 재정적인 지원이 필요한 곳이 어디인지 돌아보고 흘러 보내기

  

여리고 7일 기도 

(이름)와 가족(가문)과 공동체와 ~~교회와, 한국교회와 ~~동과, ~~시와 한국과 북한과 아프리카와 모든 나라와 민족과 백성과 방언에서 수입의 방법을 하나님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술수케 하는 악한 영의 역사가 떠나가고 또 들어와야할 재정이 들어오지 못하게 방해하고 교란케하는 악한영의 역사가 떠나가게 하여 주옵소서. 이미 십자가에서 보배 피를 흘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명령하는 것은 모든 가난과 빈곤의 저주는 끊어지고 풀어질지어다. 관계된 모든 것들을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씻어 주시고 덮으시고 성령을 부어 주셔서 이 땅에 거룩한 부의 이동이 일어나게 하여 주옵소서.  (이름)와 가족(가문)과 공동체와 ~~교회와, 한국교회와 ~~동과, ~~시와 한국과 북한과 아프리카와 모든 나라와 민족과 백성과 방언의 지출이 하나님께서 기뻐하는 곳으로 흘러갈 수 있도록 진리의 빛을 비추어 주옵소서. 각 사람이, 각 공동체가 마땅히 재정을 흘러 보내야 할 곳이 어디인지 알게 하여 주시고 행할 수 있는 은혜내려 주옵소서. 이 땅에 거룩한 부의 이동이 있게 하여 주옵소서. 예수 그리스도 께서 이 땅의 모든 돈들의 주인이 되어 주시고, 금과 모든 재정의 통로의 왕이 되어 주옵소서. 사단에게 허락하셨던 이 땅의 재정권과 경제권을 다시 찾으시옵소서.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점검 하기  

1. 상황보다 하나님의 약속을 집중하고 계십니까?

2. 힘들때 가장 먼저 말씀과 하나님께 달려가고 계십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

 

      왕의 대로 출판사 김미란(마리스더)선교사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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